농촌교육농장·체험농장·전통테마마을 등 57개소 소개

▲ 경북농업기술원이 발간한 농촌체험관광 홍보책자.

경상북도농업기술원(원장 곽영호)은 지역을 대표하는 농촌교육농장, 체험농장 그리고 전통 테마마을을 소개하는 ‘경북여행, 행복체험’ 홍보책자를 발간했다.

이 책자에는 각 시군에서 엄선된 농촌교육농장 46농가, 체험농장 8농가 그리고 전통테마마을 3개소를 소개하고 각 농장과 마을의 상세정보, 체험 프로그램, 주변관광지 등이 수록돼 있다.

농촌교육농장은 농업·농촌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창조적, 과학적, 감성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장이다.

최근 창의력과 인성함양을 중시하는 교육환경의 변화와 자연체험, 힐링 등을 요구하는 여행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.

현재 경북 도내에는 81개소의 농촌교육농장이 있으며 그 중 52개 농장이 (사)한국농촌교육농장협회 경북지부에 가입·활동하고 있다.

농촌교육농장을 비롯한 농촌체험관광경영체는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사의 역량을 갖춘 농장주가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교과서에는 없는 자연과 농업의 이야기를 들려주고, 도시민에게는 휴식과 힐링공간을 제공하는 등 농업·농촌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하고 있다. 특히 일부 농장은 원예식물과 곤충을 이용한 치유농장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.

이번에 발간된 홍보책자는 각급 학교와 도시소비자들에게 지역의 우수한 농촌체험관광경영체를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곽영호 원장은 “우리의 농업·농촌은 식량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”라며 “체험·교육농장을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도시민들에게 농업·농촌의 가치를 공감하고 소중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”고 밝혔다.

 

저작권자 ©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